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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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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영화사랑방 프로그래밍 : 신성은(시네마테크팀)
*상영작: <노다지>(1961, 정창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1961, 신상옥) <초우> (1966, 정진우) <귀로>(1967, 이만희)
한국영화와 모더니즘
예술에서 ‘모더니즘’이란 전통적인 예술 형식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감각을 추구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영화에서의 모더니즘 또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혁명적이며 실험적인 내용이나 방식을 특징으로 한다. 한국영화에서 모더니즘 경향은 1960년대 중후반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시기는 한국전쟁 이후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경제 성장 속에서 전통적인 가치관과 현대적 감각이 충돌하던 시기로,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영화에서도 새로운 실험과 형식을 통해 표현되었다.
정창화 감독의 <노다지>와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는 소재와 형식 면에서 전통적인 영화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노다지>는 전통적인 드라마 서사 속에 액션, 누아르, 멜로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적 실험을 더해 현대적 문제의식을 담아냈다.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은 모더니즘 영화의 특징 중 하나인 서사의 파편화를 보여준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는 주요섭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봉건적 억압과 근대적 가치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들의 내면을 섬세하게 묘사했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소재와 사회적 인식을 다루지만,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현대적인 시선으로 표출하고 드러낸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후 1960년대 중후반에 등장한 한국영화들, 특히 정진우 감독의 <초우>와 이만희 감독의 <귀로>는 당시 한국영화에서 보기 드문 감각적 연출과 주제의식을 통해 모더니즘의 특징을 드러냈다. <초우>는 시적 이미지와 철학적 메시지를 결합하여 파격적이고 모던한 영상미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고, <귀로>는 주인공의 심리적 갈등을 화면 구성과 음향을 통해 강조하며 영화적 언어의 실험적 접근을 시도했다. 이러한 작품들은 실험적 내러티브와 독창적 시각미를 통해 한국영화 모더니즘의 정수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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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우(JUNG Jin-woo,鄭鎭宇)
1961년 중앙대 법정대 졸업. 강범구 감독의 촬영 조감독으로 영화일을 시작했고, 임권택 감독과 함께 정창화 감독 밑에서 조감독으로 일하면서 영화 수업을 쌓는다. 1963년 23세의 나이에 <외아들>(63)을 연출하면서 한국 최연소 감독으로 데뷔한다. 이 후, <배신>(64),<국경아닌 국경선>(64), <란의 비가>(65),<밀회>(65) 등을 연출한다. 1966년은 정진우 감독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데 한해동안 <악인시대>,<하숙생>등 5편의 영화를 연출한다. 69년 우진필름 설립하고, 그리고 70년대 초반부터 제작에도 참여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게 된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96)는 정진우 감독이 기획에서부터 제작, 감독까지 1인3역을 한 작품이다.<심봤다>로 18회 대종상, <자녀목> 23회 대종상 수상.포토+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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